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사는 방법

수족구병,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by bmb.Health 2023. 11. 17.

수족구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개인위생관리와 주변 환경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어린이는 가능한 한 집에서 쉬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통증이나 열이 있으면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수족구병은 입,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가벼운 증상으로 자연히 회복되지만, 드물게 신경계 합병증이나 심폐기관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구병

그럼 아래에서 수족구병이라는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병의 원인과 증상

수족구병의 원인은 장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입니다. 장바이러스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콕사키바이러스 A16형입니다. 그 외에도 콕사키바이러스 A5형, A6형, A7형, A9형, A10형, B2형, B5형 등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22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장바이러스는 환자의 변이나 침, 호흡기 분비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자가 만진 물건이나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오거나, 환자의 침이나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 중에 퍼져서 입으로 들어오거나, 환자의 입이나 피부 물집의 진물과 직접 접촉하면서 감염됩니다.

 

수족구병의 증상은 대개 7-10일 안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간혹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폐부종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1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 발열 : 대부분의 환자가 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은 보통 38도 이상이고, 2-3일 정도 지속됩니다.
  • 입 안의 물집 : 입 안에 1-2mm 크기의 흰색이나 회색의 물집이 생깁니다. 물집은 주로 혀나 잇몸, 입술에 생기고, 터지면 궤양이 됩니다. 물집이 생기면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손과 발의 물집 : 손과 발에 3-7mm 크기의 붉은색이나 피부색의 물집이 생깁니다. 물집은 주로 손등이나 발등에 생기지만, 손바닥이나 발바닥, 손가락이나 발가락 사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은 보통 증상이 없지만,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기타 증상 : 몸살, 두통, 인후통,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3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예방과 치료방법

예방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므로,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개인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지 않고,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환자가 사용한 물건이나 장난감을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자는 가능한 한 집에서 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팔꿈치로 입을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바로 버리고,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주변 환경의 청결을 유지하고, 장난감이나 일상생활 도구 등을 세제로 잘 닦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수족구병의 근본적인 치료는 없고, 증상을 줄이는 치료만 있습니다. 입 안의 물집이 통증을 유발하고, 식사량이 감소하여 탈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분 공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뜨거운 것보다는 차가운 물이나 음료수가 더 좋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신 음식은 입 안의 물집을 자극하여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합니다.

 

먹는 양이 많이 줄어 탈수가 심하면 병원에서 수액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열이 나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거나 해열제로 열을 식히고, 입의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타이레놀이나 부루펜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피부의 물집 때문에 가려워한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수족구병의 원인과 증상 및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입,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가벼운 증상으로 자연히 회복되지만, 드물게 신경계 합병증이나 심폐기관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개인위생관리와 주변 환경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어린이는 가능한 한 집에서 쉬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통증이나 열이 있으면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추천 글>>

 

겨울철 영유아 감기 증상, 혹시 RSV 바이러스?

RSV 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흔한 호흡기 감염으로 주로 1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발생합니다. 주로 가을에서 초봄까지 유행하는데 기침, 콧물, 재채기, 발열등의 증상을 보이며 미숙아나 만 2세 이

b.bigmoneybag.com

 

누구나 키가 커질 수 있는 하루 10분 운동방법

-- 오늘은 집에 있는 두루마리 휴지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쉽게 성인도 청소년도 누구나 키가 커질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운동방법은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

smart84.tistory.com